등록예비심사청구서의 작성요령 및 서식
  • 제목등록예비심사청구서의 작성요령 및 서식

Ⅰ. 목 적
이 지침은 유가증권협회등록규정 제4조(등록예비심사청구)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등록예비심사청구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작성방법, 기재내용 및 범위 등 필요한 세부사항에 관하여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Ⅱ. 용어의 정의
이 “지침” 및 “등록예비심사청구서 서식의 기재상의 주의”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청구서”라 함은 등록예비심사청구서를 말한다.
2. “사업연도”라 함은 회사의 정관 또는 관련규정에서 정하는 1회계기간을 말한다.
3. “결산일”, “반기결산일”이라 함은 사업연도의 종료일과 사업연도 개시일로부터 6월이 되는 날을 각각 말한다.
4. “사업부문”이라 함은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소분류에 의하되, 경영자가 기업 의 제활동간의 상호관계 및 이익창출단위,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구분방법을 제시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르는 것으로 한다.
5. “주사업장”이라 함은 본사, 공장, 지점·지사·영업소 등 회사의 생산활동 또는 영업활동 등 목적사업 수행의 근거가 되는 장소 또는 시설의 단위를 말한다.
6. “제품등”이라 함은 회사의 영업활동 수행결과 최종적으로 산출되는 상품, 제품, 용역, 기타 목적사업의 대상 등을 말한다.
7. “품목”이라 함은 제품 또는 원재료 등에 대하여 그 종류 또는 기능 등 특성이 유사한 것끼리 통합한 것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기타의 방법에 따른다.
8. “기업집단”, “대규모기업집단”이라 함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 및 제14조에서 규정한 것을 각각 말한다.
9. “계열회사”라 함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계열회사를 말한다.
10. “특수관계자”라 함은 기업회계기준 제9조 제2호 각호의 특수관계자를 말한다.
11. “특수관계인”이라 함은 증권거래법시행령 제10조의 3 제2항 각호의 특수관계인을 말한다.
12. “기업회계기준”, “회계감사기준”이라 함은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13조 및 제5조의 규정에 의거 금융감독위원회(이하 “금감위”라 한다)가 정한 회계처리의 기준과 감사기준을 각각 말한다.
13. “감사인”이라 함은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3조에서 규정한 감사인 을 말한다.
14. “감사인의 감사보고서”라 함은 회계감사기준 제23조에서 규정한 감사보고서를 말한다.
15. 기타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증권거래법 및 동 법률과 관련된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특히 회계 및 감사에 관한 용어는 기업회계기준과 회계감사기준에서 정하는 바에 각각 따른다.

Ⅲ. 일반원칙
1. 청구서는 객관적인 자료와 사실에 근거하여 기재하여야 하며 오해를 불러일으키거나 이를 유도할 우려가 있는 표현, 또는 추상적이거나 애매 모호한 용어 등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2. 청구서의 각 내용은 이해하기 쉽도록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간단·명료하게 서술식으로 기재하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도표, 그림 또는 사진 등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3. 청구서는 당해기업 및 등록할 유가증권의 내용을 충분히 나타낼 수 있도록 기재하여야 한다. 따라서 중요한 사항은 모두 기재하여야 하며 당해기업에 대하여 불리한 사항 또는 불리한 결과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 등의 기재를 생략하거나 누락시켜서는 아니 된다.

Ⅳ. 기준시점
청구서는 제출일 현재를 기준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주식분포사항 및 재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는 작성상 편의 및 기간별 비교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결산일 또는 반기결산일을 기준으로 작성할 수 있다.

Ⅴ. 기재범위 등
1. 기재범위
청구서의 작성과 관련하여 그 기재내용 또는 방법을 명시한 부분에 대하여는 반드시 그 내용 또는 해당사항 없음을 기재하여야 하고 그 기재내용 또는 방법을 명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회사의 내용을 나타내는 데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에 대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기재할 수 있다.
2. 중요성 판단의 고려요소
특정 사실 또는 사항의 중요성 여부는 당해 사실이 회사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을 말하며 회계감사기준 제34조의 규정에 의하여 제정된 회계감사준칙 320 5-1「중요성의 고려요소」를 참작한다.

Ⅵ. 서식 등의 기재요령
1. 금액 등은 기재함에 있어 자산총액, 매출액 또는 매출수량 등을 기재할 때 회사의 규모를 감안하여 오해를 줄 염려가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천단위 또는 백만단위 미만은 그 기재를 생략할 수 있다. 다만, 공모(할)주식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사업연도별로 비교표시하는 부분은 최근사업연도를 좌측에 배열한다.
3. 「Ⅳ. 사업의 내용」은 제조업, 건설업, 도·소매업, 은행업, 증권업, 보험업 등으로 구분된 업종에 따라 작성한다.

Ⅶ. 청구서 제출처 및 제출부수
청구서는 2부를 작성하여 한국증권업협회(이하 “협회”라 한다)에 제출한다.

관련 자료실


  • 마이메뉴
  • KeepNote
  • 보관자료
  • 위클리 랭킹
  • 조회자료
  • 검색이력
  • 쪽지
  • 제안하기
  • 오류신고

TOP